알려드립니다

  •    홈페이지 가입을 다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새롭게 구축된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 학부모공간 > 학교교육서비스

학교교육서비스

학교 교육 서비스 헌장


우리 태릉고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들에게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교육’, 학부모에게는 기쁨 주고 신뢰받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 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21세기 미래 지식기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과 지구촌사회의 주역이 될 인재 양성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2. 학생들에게 책임지는 수업충실한 평가를 위해 부단히 연구 · 노력하겠습니다

3. 우리는 쾌적하고 질 높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집처럼 아늑한 환경에서 실력 향상에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활성화를 통하여 교육수요자들에게 교육에 대한 알권리를 보장하고, 학교운영계획 수립과 집행과정에 교육수요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요구사항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우리는 우리가 제공하는 교육서비스가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를 불만족스럽게 하거나 불편을 초래하게 할 경우 즉시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6.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해 매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며, 미흡한 사항은 보완 · 개선하여 보다 나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상과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교육 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모든 교직원들이 이를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교육 서비스 이행 기준  

1. 학생에 대한 서비스 

(수업 방법 개선) 학생 개개인의 눈높이에 맞는 지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업 전개 등 학습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습부진 학생 책임지도)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적극 지도함으로써 학습부진 학생의 감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수행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 학기 초에 수행평가 항목 · 과제물 · 실시 시기 등을 공지하며 수행평가 채점기준과 점수를 학생들에게 열람토록 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독서교육 활성화) 매년 교양 및 교과 관련 양질의 도서를 확보하여, 도서실 활용을 활성화하겠습니다

(학생 인권을 고려한 생활규정 제·개정) 학교생활규정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실질적인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학생의 인권을 존중 · 신장하는 방향으로 제·개정하겠으며,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전교사와 학생이 함께 준수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학교 생활 안전망 구축)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 · 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 지원) 학생의 자치 능력 함양과 토론 문화 형성 및 특기 · 적성 계발을 위하여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장애학생을 위한 다양한 체험학습기회 제공)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토요 휴업일이나 재량활동시간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실시하겠습니다

2. 학부모에 대한 서비스 

(학교 교육계획 안내)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학사력 또는 연간교육활동 안내 책자 등을 제작 · 보급하며 학교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학급운영 방침 안내) 학년 초에 담임교사가 본인 소개, 학급운영 방침, 급훈, 인성 및 생활지도 방법, 학습지도 방법, 담임 연락처 등을 사전에 안내하겠습니다

(학습계획 및 과제물 안내) 주기적으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학교홈페이지나 유인물 등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학교 교육활동 안내) 학교 주요 행사는 사전에 자세히 안내하며 필요한 경우 우편물 또는 홈페이지, 가정통신문을 이용하여 학부모께 주요 내용을 발송하겠습니다

(신입·전입생 학교생활 안내자료 제공) 신입 · 전입생에게 학교 생활 안내진로 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며 학부모께는 자녀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학부모 회의 및 연수 개선) 학부모가 많이 참석할 수 있는 시간에 학부모 총회를 개최하도록 하며, 학부모 연수를 정례화하여 학부모의 학교 교육 활동에 대한 이해 및 참여의 폭을 넓히도록 하겠습니다

(수업공개 및 상담주간 운영) 수업 공개의 날, 상담 주간 운영을 통한 학부모의 학교 교육 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며,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하여 친절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학부모 의견 수렴)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 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학교 시설 개방) 학교 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민원 업무에 대한 서비스 

.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를 대하는 자세 

교육수요자인 학부모님께서 자녀 교육문제 등 용무차 우리 학교를 방문하신 경우에는 해당 교직원을 직접 만날 수 있도록 정중하게 안내하겠습니다

우리 학교를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인과 학부모님들에게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저는 ○○부에 근무하는 교사 ○○○입니다.”라는 인사 말씀을 드리고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안내하겠습니다

우리 학교를 방문하신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만나고자 하는 교사가 수업중일 경우에는 수업 종료 후, 수업에 지장이 없을 경우에는 10분 이내에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만나고자 하는 교직원이 출장 등으로 부재중일 때에는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원하는 용건을 메모하였다가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 또는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조치하며, 필요시에는 용건사항에 대한 답변서를 상세하게 작성하여 우편 또는 학생 편으로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우리 학교를 방문하실 경우 학교에서 준비한 음료수를 제공해 드리고 사무기기(PC, FAX, 복사기 등)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학생 교육상 가정방문해 주기를 희망하는 학부모님이 계시면 연락 후 5일 이내에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담임교사가 방문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에도 민원인과 교육수요자가 직접 얼굴을 맞대고 민원을 요구할 때와 같은 자세로 전화예절을 지키면서 민원을 해결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인은 물론, 학부모님과 학생들을 상대할 때에는 항상 상냥한 태도로 교양있고 품위있는 표준어를 사용하겠습니다

.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를 위한 상담전화 개설 · 운영 

학교운영 전반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직접 학교를 방문하지 않고 전화 1통화만으로도 궁금한 모든 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 전화(붙임 : 민원 내용과 연락하실 곳 참조)를 운영하여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평일은 08:00~16:00, 토요일은 08:00~12:00까지 언제라도 전화를 주시면 즉시 전화를 받겠습니다

우리 학교 모든 교직원들은 전화를 받을 때 항상 감사합니다. 저는 태릉고등학교 교사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친절하고 상냥한 목소리로 응대하겠습니다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하시는 말씀 한마디 한마디마다 겸허하고 성실한 자세로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상담전화 수신 후 즉시 답변할 수 없는 사항에 대하여는 민원인과 학부모님의 연락처를 메모한 후, 확인 즉시 연락을 드리거나 답변서를 상세하게 작성하여 우편 또는 학생 편으로 송부하고, 다소 시간이 소요되는 사항은 양해를 얻은 후 빠른 시일 내 알려 드리겠습니다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찾으시는 본교 교직원이 부재중일 때에는 3시간 이내로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통화를 마친 후에는 전화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를 드리고, 민원인과 학부모님보다 늦게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민원 내용과 민원 불만 사항에 대한 조치 

상담전화 운영과 민원처리를 함에 있어 본교 교직원이 조금이라도 민원인과 교육수요자들에게 불친절하게 대했을 경우 해당 교직원에게 엄중한 주의 촉구와 친절교육을 실시함과 아울러, 민원인과 학부모님께 사과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학교 교직원 중 근무자세가 적절하지 못하다고 느껴지는 공무원이 있을 경우 언제라도 교장실(02-976-2173)로 연락해 주시면 반드시 시정하고, 그 조치 결과를 3일 이내에 민원인과 학부모님께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 내용과 연락하실 곳 


민원 내용 담당부서 전화번호

학사일정 교무부 974-6252

전입학 교무부, 행정실 974-6252, 974-6251

교육과정 운영 교무부 974-6252

생활지도 생활지도부 973-2058

1학년부 976-5183

2학년부 976-5184

3학년부 978-1937

상담활동 진로상담부 949-6645

진학지도 1학년부 976-5183

2학년부 976-5184

3학년부 978-1937

예체능교육활동 예체능교육부 974-8033

공납금 수납 행정실 974-6251

제증명 발급 행정실 974-6251

학교회계예산 운영 행정실 974-6251

학교급식 예체능교육부 974-8033

학교시설 이용 행정실 974-6251

도서관 이용 교육정보부 976-5182

 


4. 고객만족도 조사 

우리 학교 발전을 위하여 좋은 의견이 있을 때 연락해 주시면 빠른 시일 내 학교운영위원회 및 관계자 협의를 거쳐 채택 여부를 결정한 후, 추후 학교운영계획에 반영시키도록 하고, 그 결과에 대해서는 7일 이내 해당 학부모님께 전언 또는 답변서를 작성하여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나은 교육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부모님을 대상으로 고객만족도에 대한 조사와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5. 민원인과 학부모님께 바라는 협조사항 

우리 교직원들은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을 위하여 존재한다는 남다른 교육애와 사명감을 갖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적인 참여 있으시기 바랍니다

학교는 일반적인 행정관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음을 감안하여 주시고, 혹시나 우리 학교 교직원들이 성실하게 일하는 과정에서 경험부족 등으로 인하여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학교 모든 교직원들이 항상 긍지와 보람을 갖고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사기 진작 차원에서 잘하고 있는 점은 전화 등을 통하여 직접 격려하여 주시거나 학교에 알려 주시면 다른 교직원들에게도 전파시켜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태 릉 고 등 학 교